얼마전에 구매한 릴에이블이 PD충전을 지원하지 않아서 일반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고 나가서도 충전하기 위해서 PD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적당한 보조배터리를 찾다가 이음전산 스마텍 5000mAh 거치대 일체형 미니 보조배터리 C타입 STPB-DB1를 주문했습니다.
스마텍 미니 일체형 보조배터리 기본형 제품은 거치대가 없는 제품과 거치대가 있는 제품이 있는데, 이건 거치대가 있는 제품으로 전에 거치대가 없는 제품을 잘 사용했는데 이왕이면 스마트폰 충전은 느려도 거치도 가능한 제품을 샀습니다.
다른 미니 일체형 보조배터리처럼 C타입 일체형 단자를 사용하고 있고 후면거치대와 미니사이즈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용량은 5000mAh이지만 3.7v기준이라서 스마트폰이 사용하는 5v기준으로 본다면 요즘 6인치 중후반대 스마트폰 1번도 충전이 불가능한 용량이지만 그래도 릴에이블 충전하고 스마트폰 배터리가 아쉬울때에 충전겸 거치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성은 다른 일체형 미니배터리와 완전히 동일한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4단계 LED와 이체형 C단자 및 보호캡 그리고 C타입 입력포트(보조배터리를 충전기와 연결하는 포트) 스마트폰 거치대 구성입니다.
입력과 출력이 5V/2A로서 총 10W로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것도 C TO C PD충전기로는 충전이 불가능해서 일반 A TO C타입 옛날 방식의 충전기로만 충전이 되고 스마트기기나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에도 PD충전이 아닌 10W충전이라 스마트폰을 충전하기에 느려서 비상용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에이블이나 스마트폰 충전에 사용할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품명 : 일체형 보조배터리 C타입
모델명(제품명) STPB-DB C(전지)
정격 : 3.7Vdc, 5000mAh
안전인증번호 : XU101841-22006
제조자 : Dongguan Guogeng Industrial Co., Ltd
제조국 : 중국
제품 상단에는 양쪽으로 봉인 스티커가 붙어 있어서 새제품임을 쉽게 확인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물론 제품박스 하단에도 스티커가 붙어 있어서 뜯은 흔적이 있다면 쉽게 알 수 있는 구성입니다.
내부에는 배송중에 손상이 되지 않게 투명한 플라스틱 트레이에 하얀봉지에 제품이 들어 있고 주의사항을 표시한 한글판 종이가 들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지만 포장상태는 나쁘지 않은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산 특유의 이 흰비닐은 좀 아니다 싶긴 한데, 두루두루 여러 브랜드들이 다 쓰는 중국제 특유의 비닐이긴 합니다.
이 제품을 생산한 공장이 여러브랜드 제품들을 만들어주는 공장이라서 그런지 포장비닐은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비닐이야 분리수거로 버리면 되는 것이기에 넘어갈 수는 있는 부분입니다.
손안에 들어오는 미니 사이즈로 용량이 작지만 납작한 리튬폴리머를 사용한 동일 용량의 보조배터리는 충전케이블을 따로 가지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이게 간편하고 좋은 방식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에 방향에 상관없이 장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 장착할 때에는 C타입 보호캡이 붙어 있는 위치와 거치대 부분이 뒷부분으로 향하게 사용하는 것이 맞는 방식이고 다른 회사 제품들도 동일합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한 제품이고 스마텍 제품이며 KC인증도 들어간 제품이기 때문에 몇 천원 아끼자고 직구해서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체형 C포트의 특성상 아머케이스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구조이고 일반적인 젤리케이스나 하드케이스 정도에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의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거치대의 경우에는 각도를 조절할 수는 없는 구조로 그냥 열어서 스마트폰 영상감상 최적의 각도로 고정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릴에이블이나 스마트폰에 장착하면 LED표시등으로 현재의 배터리 잔량을 볼 수 있고 기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방법은 없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갤럭시 S22울트라에 장착하면 그래도 자연스러운 느낌은 나고, 이보다 작은 S22 기본형에 장착하면 약간 큰 듯한 느낌은 들지만 장착하고 통화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는 구조입니다.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제품이기 때문에 측면에서 보면 물방울 모양을 하고 있는데 불편하지 않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젤리케이스급 두께를 가진 케이스를 사용하면 간섭이 전혀 없지만 두꺼운 아머케이스에는 이 보조배터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타사 제품과 별반 다르지 않으며 1만원 이하로 살 수 있는 국내 정식수입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만들어진 품질은 좋은 편입니다.
스마트폰에 장착하고 거치대를 펴면 탁자나 책상위에 놓고 영상을 보기 좋은 괜찮은 각도를 만들어줍니다.
충전속도는 10W라서 느려서 비사용 충전기라고 할 수 있지만 편의점에서 파는 1회용 보조배터리보다는 충전이 빠르고 한번 쓰고 버리는 산업폐기물이 아니라서 편의점 1회용 보조배터리를 살 이유가 없습니다.
이음전산 스마텍 5000mAh 거치대 일체형 미니 보조배터리 C타입 STPB-DB1 제품은 가성비면에서 좋은 제품으로 추천할 수 있는 일체형 보조배터리이며 PD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전담 제품들을 쓰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