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쿨 delifen RGB-4HEAT120 플라워형 CPU쿨러 구매후기

728x90
반응형

에버쿨(EVERCOOL)에서 새롭게 출시한 delifen RGB-4HEAT120 플라워형 CPU쿨러를 구매했습니다.

흔하고 흔한 타워형들 사이에서 보기 힘든 것이 플라워형 CPU쿨러인데, 플라워형은 아주 저가형이나 고가형이 대부분인데 이 제품은 저렴한 가격대에 히트파이프와 RGB 120mm 쿨러가 달린 제품입니다.

 

delifen RGB-4HEAT120의 가격은 1만원 중후반대의 제품이라 가격대가 싼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히트파이프가 4개가 달린 제품이라고 보면 수긍이 되는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RGB쿨러들이 유행이라 100% 알루미늄만 쓰고도 RGB 120mm달고 1만원 넘어가는 플라워형 쿨러도 많기 때문에 delifen RGB-4HEAT120 제품이 제품의 구성을 생각하면 비싼 가격대의 제품은 아닙니다.

 

분명히 delifen RGB-4HEAT120을 주문했는데, 박스에는 웬 타워형 쿨러그림이 있고 제품명도 틀립니다.

오배송인가 했는데, 오배송은 또 아닙니다.

 

당연히 박스는 다른 제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과 제품명 자체도 어차피 틀립니다...;;

제품호환표인데, 당연히 다른 제품을 설명하는 것이지만, 이 부분은 어차피 호환목록은 동일하긴 합니다.

 

다시한번 박스를 봐도 delifen RGB-4HEAT120이 아닙니다.

에버쿨에서 이 부분을 확인하고 판매를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분명히 쇼핑몰에서 에버쿨에서 수입한 제품을 주문했습니다.

 

박스를 열면 내부에는 delifen RGB-4HEAT120 제품이 제대로 들어 있는 상당히 특이한 구성입니다.

이 제품이 원래 박스가 없어서 충격흡수를 위해서 다른 박스에서 넣어 보낸 것 같기도 하고, 그랬다고 보기에는 이왕이면 박스 하나 제대로 만들어서 유통하는게 나을 것 같은데...

 

delifen RGB-4HEAT120 제품의 구성은 위와 같이 인텔용 CPU가이드 플라스틱과 가이드 고정핀 그리고, 1회용 써멀컴파운드를 제공합니다.

 

인텔은 LGA 775/115X/1366 소켓에 호환되며, AMD는 클립으로 연결하는 AM2/AM3/AM4/FM1/FM2들과 호환됩니다.

CPU호환성은 많이 쓰는 인텔규격과 많이 쓰는 AMD규격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팬프레임 LED가 면발광 하는 제품이고 빛이 퍼지게 팬블레이드(날개)도 같은 면발광이 가능한 소재로 되어 있는 구성입니다.

 

delifen RGB-4HEAT120 제품의 형태는 타워형 쿨러를 접어서 플라워형으로 만들어 놓은 구조로 플라워형에 히트파이프를 적용할때에 많은 브랜드가 쓰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히트파이프 재질은 흔한 소재인 구리이고 4개의 DHT방식으로 히트파이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은 4핀 PWM컨트롤을 지원하고 장착방식은 클릭을 걸어서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히트파이프가 4개가 장착되어 있고 적외선온도계로 작동중일때 온도체크를 해보니까 히트파이프로 고르게 열이 전달되는 것은 확인했지만 실제로 CPU온도에서 순정쿨러 대비해서 큰 차이는 없는 결과가 나왔는데, 개인적인 환경의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방열핀 면적이 생각보다 작은게 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delifen RGB-4HEAT120 쿨러의 형태상 이 제품을 장착하면 클립이 상하방향으로 하고 히트파이프가 램슬롯쪽으로 향하게 장착할 경우에는 구조상 메인보드 전원부 쿨링에 도움이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쿨링팬도 철사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팬으로 교체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CPU가 맞닿는 부분에는 보호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보호필름을 떼면 DHT방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히트파이프를 볼 수 있습니다.

DHT방식이 아무래도 CPU에 닿는 면적이 넓은 만큼 쿨링효과면에서 그냥 파이프를 끼워 장착한 것보다는 효율면에서는 좋은 방식입니다.

 

에버쿨에서 제공하는 사양표에 쿨링팬에 대한 스펙이 있는데, 유체베어링에 15000RPM MAX의 22dBA 소음의 120mm쿨링팬을 장착하고 있다고 표기 되어 있는데, 기가바이트 AMD 970A 메인보드에서 팬보정 실행후 아이들시에 보면 평균 900RPM정도로 회전합니다.

delifen RGB-4HEAT120 제품의 최대 TDP는 120W로 괜찮은 수준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몇일째 사용중이고 이 글을 쓰면서도 사용중이며, 게임도 해보고 영화등 왠만큼 CPU부하를 걸어서 사용해보니까 결론은 최대 RPM에서는 특유의 베어링 소음이 발생한다는 점과 쿨링성능은 AMD 순정 구리심쿨러 대비해서 확실히 좋다는 아니고 조금 더 좋다는 정도의 성능이었습니다.

 

이 제품의 구조상 메인보드 온도는 AMD순정쿨러보다 더 쿨링효율은 좋으며, 위 사진과 같이 LED효과 하나는 제대로 나오기 때문에 튜닝효과나 드레스업 효과면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를 오버클럭하지 않고 순정속도로 사용하는데 순정보다 약간의 소음저하와 드레스업 효과를 얻고 싶을때에 가성비면에서는 좋은 제품이지만 이 제품 자체가 하드코어는 아니여도 드라마틱하게 쿨링성능이 뛰어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쿨링성능만 보고 구매한다면 고가의 농협 플라워형이나 그냥 타워형 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