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웨이테크 그리핀 Z7 써멀컴파운드 간단후기

728x90
반응형

에너웨이테크(EnerwatTech) 그리핀(GRIFFIN) Z7 써멀컴파운드가 쇼핑몰에 신상품으로 있길래 용량대비 가격이 좋아보이고 스펙이 동급 가격대 제품대비 좋아서 구매해봤습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써모랩M2(2g X 2와 잘만 STG2 3.5g기준으로 봤을때에 비슷한 가격대에 무려 7.2W/mk라는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다고 표기하고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용량은 제품에 표기된 것처럼 4g용량입니다.

 

제품의 포장은 가격을 생각하면 잘 되어 있는 편이고, 일반적인 그레이(회색)의 비전도성 제품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의 제품입니다.

 

구성품은 위 사진과 같이 Z7써멀컴파운드 주사기 본체와 플라스틱 주걱을 제공합니다.

주걱도 안주는 브랜드가 많기도 하지만 컴퓨터 쿨러에 관심 있는 분들이나 튜닝에 관심있는 분들은 이 주걱들 몇개씩은 있을 것이고 주걱보다 미술용붓이 개인적으로 더 편하기 때문에 붓을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었으면 합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물론 주걱이 더 싸겠지만요..

 

주사기의 크기는 2g용량으로 파는 써모랩 M2랑 4g용량의 그리핀 Z7이랑 비슷한 크기의 주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주사기의 크기는 쓰기에만 편하면 되고 내부에 얼마의 용량이 있느냐에 따르는 것이고 주사기의 사이즈는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핀 Z7의 특징은 일단 점도가 써모랩M2나 잘만 STFG2보다는 묽은 편입니다.

아틱 MX2와 MX4를 보면 색상도 약간 틀리지만 MX4가 미세하게 MX2보다 묽어 보이지만, 그런 느낌이 아니라 Z7은 유분(기름)이 더 많아 보이는 묽기입니다.

 

써멀컴파운드의 양을 조금 더 짜내보면 묽은 느낌을 더 잘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써멀컴파운드는 약간 점도가 있어야 흘러내리지도 않고 적은양을 칠해도 되고 경화시간이 필요 없어서 바로 성능이 나오는 편인 것을 경험으로 아는 부분인데, 그리핀 Z7의 경우에는 스펙성능이 좋은 제품치고는 묽은 편입니다.

 

묽은편이라고 해도 저가형 업소형 제품들(예: 에버쿨25g, 쿨러텍이나 펀쿨러에서 파는 대용량들)처럼 묽은 것은 아닌데, 쿨러를 바로 장착하고 바로 성능이 나오는 타입은 아닌 것으로 개인적으로 몇일 테스트해본 결과를 얻었습니다.

 

새로구매한 사제쿨러 2틀, AMD순정쿨러(이건 여러환경에서 많은 테스를 했기 때문에 어떤 온도가 나오는지는 확실히 아는 제품)를 1일 정도 일상적인 컴퓨터 작업과 3D게임들을 돌리고 빼보면 위와 같은 느낌을 보여줍니다.

STG2나 M2 같은 점도의 제품들은 1일이든 반나절이던 쓰다가 빼내도 전체적으로 써멀이 진하게 퍼져 있는 형태를 보이는데, 그리핀 Z7은 위와 같은 느낌입니다.

 

써멀을 도포하고 쿨러를 바로 장착해서 온도테스트를 해보면 개인적인 환경상의 문제인지도 모르겠지만 게임이나 영화감상등을 할때에 온도를 찍는 것을 보면 기존에 쓰던 제품들보다 스펙은 높지만 그 스펙이 가져야할 기존의 제품보다 조금이라도 낮은 온도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이 제품으로 롱텀테스트를 해보면 유분이 좀 날아가면 7W/mk라는 성능이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몇일 CPU쿨러 두개로 테스를 해보니까 기존 쓰던 제품이랑 실질적인 성능차이는 없었고 오히려 온도가 높게 나오는 구간도 있었기 때문에 성격급하신 분이나 쿨러를 자주 탈착하시는 분들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한테는 추천하기에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