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코팅제 사용효과 소음측정?

728x90
반응형

요즘 스마트폰 앱(어플)로 소음측정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시대인데, 아무래도 전문적인 소음 측정기보다는 정확도면에서 떨어지겠으나 옛날에는 어려웠던 엔진코팅제 등의 사용후기에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엔진코팅제 제품들의 효과는 제품마다 틀리지만, 대충 비슷비슷한데요.

특히 앱을 이용한 소음측정 방법상의 문제로 실제보다 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여지가 있긴 합니다.


 


보통 사용후기에 보면 기쁜 마음으로 엔진코팅제를 받아 들고선 룰루랄라 차에 가서 코팅제 사진도 찍습니다.

그런다음에 바로 시동을 걸어서 소음 측정을 아래와 같이 하게 됩니다.



오~ 47dB이 나오네 라고 하지만, 보통 정비업체에서 구매해서 넣는 경우보다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넣고 후기를 올리는 경우가 많게 되는데, 이럴때에는 보통 냉간시라는 것입니다. 


오일이 어느정도 순환되고 수온이 올라오면 소음은 어떤차나 바로 시동걸고 소음을 측정했을때보다는 떨어지게 되나 보통은 냉간시에 시동걸고 바로 측정을 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보통은 엔진코팅제를 넣었다는 표시로 위와 같은 사진을 찍게 됩니다.



그리고 기쁜 마음으로 바로 차에 타서 시동걸고 소음측정을 하게 됩니다. 


한겨울에 냉간상태에서 바로 시동걸고 측정하고 바로 끄고 바로 코팅제 넣은 다음에 바로 시동걸면 그래도 정확성이 있겠고, 다른 방법으로는 안넣은채로 시동걸고 측정한 다음에 넣고나서 다음날 냉간시에 시동거는게 좀 더 정확할 순 있겠지요.


아 물론 엔진코팅제들 대부분이 아무리 저렴한 국내 제품이라도 아예 효과가 없다는 말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측정 방법 자체가 워낙 전문장비보다 정확성이 떨어지고 측정 방법에 따라서 또 오차가 많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측정방법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할려고 포스팅을 한 것인데, 글을 쓰면서도 살짝 좀 그런면이 있습니다만, 코팅제가 효과가 없다는게 아니라 앱이나 스마트폰에 따라서도 오차가 크고, 측정방법에 따라서도 오차가 크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믿을 것은 못된다는 결론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프로텍 엔진코팅제 ...프로텍 엔진코팅제 ...프로텍 엔진코팅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