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 SAPS 디젤용 엔진오일이란?

728x90
반응형

요즘 나오는 엔진오일의 설명을 보면 "LOW SAPS"라는 말을 많이 보게 됩니다.

Low SAPS(Sulfate Ash,Phosphorus, Sulfur) 

쉽게 말해서 디젤차에서 사용하는 매연저감장치 DPF에 영향을 주문 황산회분, 인, 황 함량이 적은 오일을 말하며, 주로 DPF장착된 차량용 엔진오일 규격인 ACEA C3, C2등급의 오일 설명에서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Low SAPS의 반대말은 Full SAPS)



SK ZIC X7LS의 설명을 보면 Low SAPS라고 표기 되어 있는데, 황상회분/인/황의 함량을 줄인게 뭐가 중요하냐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황산회분/인/황 성분이 엔진오일에 들어가는 첨가제들인 마찰저감제와 청정분산제의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디젤엔진오일에 마찰저감제와 청정분산제가 안들어가는게 아니라 가솔린 전용으로 나온 엔진오일보다는 양과 비율을 조정해서 만들기 때문에 가솔린차에 가솔린전용 엔진오일을 넣는 것 보다는 부드러움이 덜 할 수 있다는게 중요 포인트입니다.


같은 회사에 같은 기유를 사용한 엔진오일일 경우에 가솔린전용제품과 가솔린/디젤겸용 제품이 있다고 했을때에 아무래도 Full SAPS 가솔린 전용오일보다는 부드러움과 소음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CEA C3등급을 획득한 오일들이 대부분 API SN등급을 획득을 하지만, 연비규격인 ILAC GF5등급을 획득하지 못하는게 가솔린/디젤용 엔진오일의 특징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솔린/LPG차량을 운행한다면 C3등급이나 C2등급을 획득한 가솔린/디젤 겸용오일을 넣는다고 해서 차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소음이나 감성질감, 연비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K ZIC(지크) X7 5W30(가솔린/LPG용)를 보면 ILSAC GF-5등급을 획득했지만, 지크 X7LS 5W30(가솔린/디젤겸용)는 ILSAC 등급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둘다 미국석유협회 API규격은 SN등급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X7 5W30 LS(가솔린/디젤/LPG겸용)의 40도 동점도는 70이고, 100도 동점도는 12이고, 점도지수 172입니다.

X7 5W30(가솔린/LPG용)의 40도 동점도는 64이고, 100도는 10.8이며, 점도지수 160으로서 같은 5W30오일이고 같은 라인업인데도 스펙이 틀림을 알 수 있고 저온점도가 낮은 가솔린/LPG용이 아무래도 저온에서 예열이 빠를 수 있고 더 부드러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솔린/디젤겸용을 넣는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SN등급은 획득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엔진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가솔린이나 LPG승용차를 사용하고 있고, 연비도 챙기도 싶다면 ILSAC GF-5규격을 획득한 가솔린/LPG전용 오일을 쓰는게 연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가솔린/디젤겸용 제품이고 Low SPAS오일인 에스오일 세븐골드의 경우에도 저온점도가 높은 편입니다. 



가솔린/LPG전용 오일인 API SN등급에 ILSAC GF-5등급을 획득한 세븐레드의 경우랑 비교를 해보면 물론 들어가는 첨가제도 틀리지만, 가솔린/LPG겸용 오일들이 대체로 동점도(저온점도)가 모두 낮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점도가 높은 오일을 가솔린/LPG에 쓴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디만, 연비/소음면에서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DPF나 요소수 시스템이 달리는 디젤차는 선택권 없이 무조건 LOW SPAS제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가솔린이나 LPI, LPGI, LPG차량들은 굳이 그럴 필요 없이 가솔린이나 LPG전용 오일을 쓰는게 이득이라는 결론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