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비용 저렴한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내돈내산 후기

728x90
반응형

요즘은 공기청정기가 필수인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가 심해서 맑은 날을 보기 힘든 시기인데, 공기청정기를 한대만 쓰는 집도 있겠으나 집구조 때문에 여러대가 필요할 경우 경제적인 유지비용을 가지는 공기청정기가 좋습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제품이 항상 필터 가격이 세일가로 유지되어서 필터 사이즈 대비 유지비용은 저렴하다는게 특징입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제품의 배송은 로켓배송이긴 한데 사는 지역이 로켓맨이 없는 지역이라 택배로 배성되었고 택배송장이 본박스에 붙은채로 배송되었습니다.

 

저렴하게 중국에서 만들어서 국내 상표 붙여서 판매하는 제품이지만, 친환경 완충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에서 자체 상표로 판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한글설명서와 패키지가 제대로 되어 있습니다.

 

외부 골판지 박스와 내부 종이완충재를 사용해서 친환경적이라고 보여지지만 필터보호와 본체보호용 비닐포장이 두개가 더 있고 작은 스폰지가 하나 있어서 100%친환경은 아닙니다만 다른 가성비 공기청정기에 비해서는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명 : 공기청정기

※제품명 :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모델명 : EPI131C

※정격전압 : AC 220V~240V / 50/60hz, 30W

※제품규격 : W210mm X D210mm X H295mm

※제품무게 : 2.27kg

※안전인증번호 : ZU07410-20001

※제조국 : 중국

※수입/판매원 : (주)씨피엘비

※소비자상담실 : 1577-7011

구매를 2021년 12월말에 했는데, 안타깝게도 2020년 9월 생산품을 배송 받았습니다.

 

​10만원 이하에 살 수 있는 가정비 공기청정기의 원통형 필터의 종류는 크게 4가지 정도 사이즈가 있습니다.

제일 작은게 차량용 컵홀더에 들어가는 공기청정기들이고, 중간 사이즈가 2~5만원 이하에 원통형 필터를 쓰는 제품들이고 그 다음으로 큰 사이즈가 5만원 이상의 제품들이 사용하는 사이즈(물론 브랜드에 따라서 5만원 넘어도 양심없이 작은 필터 쓰는 브랜드는 있음)와 10만원 전후 제품들이 쓰는 사이즈가 있습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공기청정기는 10만원 이하의 제품중에서 그래도 중간이상 사이즈를 사용한 제품으로서 가성비 좋게 만든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의 필터는 공기청정기 하부에서 꺼내는 방식으로 새제품이기 때문에 밀봉포장되어 있어서 생산일이 오래된 제품을 받았지만 필터는 완벽히 보호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제품은 외부 비닐포장과 제품상단 컨트롤부 보호스티커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단 스위치는 스마트폰처럼 정전식이나 감압식 터치가 아닌 그냥 소프트터치 정도로 누를 때마가 삑-하는 비프음이 들리는데 비프음 자체는 큰 편은 아닙니다.

 

컨트롤버튼은 상단에만 위치하고 있고, 사진처럼 직관적이며 이 제품은 먼지센서나 가스센서를 내장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공기의 상태에 따라서 자동으로 청정기 출력을 조절해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슬립모드, 1단, 2단, 3단식으로 수동으로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사진처럼 전원버튼에 LED가 들어오며 전원 버튼을 누르면 낮은 출력으로 공기청정기가 작동하게 되고 출력은 선풍기 버튼을 이용해서 조절하게 됩니다.

 

자물쇠는 키즈락 기능이고, 전원버튼 오른쪽은 필터리셋 상단 오른쪽의 시계모양은 타이머 기능으로 그냥 켜면 연속동작이고 타이머는 따로 눌러서 설정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제품은 360도 흡입할 수 있는 원형 필터를 사용하지만 공기 흡입구는 전면과 후면에만 위치하고 있고 전원선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선정리의 불편함은 적은 편이며 이 제품은 220볼트 전용으로 한국플러그라서 한국내에서 쓰는게 정답일 것입니다.

 

제품후면에 라벨로 제품정보가 모두 기재되어 있고 시리얼번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가 공기청정기 정면에 있는데, 4등급으로 먼지센서 내장으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제품들 대비해서 많이 소모되기는 하지만 누진세 적용하지 않을 때에 한달에 1000원 정도 전기요금을 소비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기능성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처럼 정면에 에너지효율 스티커가 있어서 뭔가 정면 같은 느낌이 적다는게 이 제품의 단점이고 스티커가 튼튼하게 잘 부착되어 있어서 떼기도 힘든 타입이기 때문에 좀 거슬려도 그냥 놔두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필터 교체는 하단의 뚜껑을 열어서 필터를 꺼내는 방식으로 탁상용으로 나오는 원통형 필터를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처음 개봉하면 필터가 비닐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필터의 비닐포장을 뜯고 필터를 다시 장착한 다음에 사용해야 합니다.

 

필터를 꺼내면 내부공간을 볼 수 있는데 내부공간이 생각보다 여유가 있어서 흡입구가 전면과 후면에만 있어도 원통형 필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필터의 효율이 떨어질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의 순환팬의 디자인은 사진처럼 터보차저에 들어가는 임펠러 형상 비슷하게 되어 있고 그게 뒤집혀 있는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솔직히 팬청소는 어려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운데 가늘고 작은 필터는 컵홀더형에 들어가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들이 사용하는 필터중에서도 그나마 큰 사이즈의 제품이고 저 필터의 가격은 인터넷으로 1만원입니다.

 

왼쪽의 필터는 탁상용 공기청정기인 하우쎈 제품의 필터인데, 인터넷가격으로 오늘 체크한 가격이 2만원이고,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의 가격은 1.5만원 정도입니다.

 

단순히 필터가격만 놓고 보면 하우쎈 제품보다 쿠팡이 혜자네 할 수 있지만 하우쎈은 냄새를 제거해주는 활성탄 필터가 내부에 들어가 있는 형태이고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는 그냥 H13필터만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냄새제거 기능성이 없고 H13헤파필터로 초미세먼지 제거능력만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싼건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공기청정기의 목적이 미세먼지만이라면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가 경쟁적 있는 것입니다.

2만원짜리 하우쎈은 사이즈는 작지만 프리필터, 헤파필터, 활성탄으로 3중 구조의 제품이고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는 프리필터, 헤파필터로 2중 구조이기 때문에 그냥 단순비교는 어렵긴 합니다.

 

공기청정기를 여러 사이즈로 브랜드별로 사용해보니 필터가 클수록 생기는 잇점은 같은 풍량을 만들어내도 팬이 적게 돌기 때문에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필터를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들은 풍량을 만들어낼려면 팬이 빠르게 돌아야 하기 때문에 팬소음+필터를 통과하는 바람소리로 괴로운 경우가 많은데,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는 사이즈가 사이즈인 만큼 작은 필터를 사용하는 제푸보다 훨씬 더 저소음인 제품입니다.

 

필터를 장착하고 필터뚜껑을 장착했다가 다시 열어보면 밀폐력은 좋은 것을 필터에 남는 자국으로 알 수 있습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의 사이즈는 샤오미 미에어 3C의 절반정도의 길이지만 상단부 사이즈는 살짝 작은 수준으로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가 결코 작은 공기청정기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글을 쓰는 시점에 샤오미 제품들의 가격이 올라서 국내 대기업 저렴한 제품들과 가격차이가 거의 없어져서 가성비에서 밀리는데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상시 세일중이여서 오토기능 포기하고 이 제품을 선택했는데, 초미세먼지 제거용으로 나무날데 없는 제품입니다.

 

슬립(S)모드는 풍량을 많이 내지 못하지만 소리에 민감한 사람도 느끼기 힘들 정도로 저소음이고 1단까지도 소음을 느끼기 힘들었고 2단은 공기청정기가 작동한다는 것을 알지만 신경쓰일 정도의 소리는 아니며 3단에서는 급하게 출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선풍기 수준의 바람이 나오지만 팬소음은 느끼기 어렵고 필터에 공기가 통과하는 바람소리가 주로 납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을 내돈내산으로 직접 구매해서 2주정도 사용했으며 주로 2단으로 놓고 사용하는데 방에 날아다니는 먼지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나름 순환도 잘되어 주고 소음도 적고 LED도 밝은 편이 아니라서 수면에 방해되지 않는다게 장점인 제품이고 냄새제거 기능이 없는 필터이지만 저렴한 유지비용으로 미세먼지와 황사를 극복하는데 도움될 제품이고 추천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입니다.

 

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홈플래닛 공기청정기 EPI131C 13.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