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엔진이 캐딜락 CTS, ATS랑 같은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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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말리부(ALL NEW MALIBU)가 정식으로 출시되었고, 쉐보레는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의 엔진이 캐딜락 CTS와 ATS에 쓰는 좋은(응?) 엔진이라고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의 엔진과 캐딜락 엔진의 비교 간단 포스팅을 합니다.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의 엔진은 다운사이징 엔진인 1.5L터보 엔진과 성능중심의 2.0L터보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대출력은 253마력에 최대토크는 36으로 국내 경쟁사 엔진대비해서 토크는 동일하고 출력은 조금 더 높은 수준이라 엔진의 스펙만 놓고 본다면 국내 브랜드 2000CC엔진중에서는 제네시스쿠페 2.0 다음으로 최고 출력을 가진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젠쿱 2.0GDI터보엔진 275마력에 38토크)




위 그림은 GM코리아에서 수입하는 캐딜락 CTS의 엔진스펙입니다. 최대출력 276마력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토크는 표기 안되어 있는데, 같은 출력의 엔진을 사용하는 캐딜락 ATS의 출력도 275마력에 토크 40.7입니다.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에 사용되는 2000CC가솔린 터보엔진이랑 같은 엔진블럭을 쓰고 같은 부품을 쓴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적지 않은 출력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쪽이 디튠된 엔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캐딜락은 후륜과 AWD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륜구동인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와는 무게배분도 틀리고 변속기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운전감각은 당연히 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의 변속기는 GEN3 6단 자동변속기로서 캐딜락에서 사용하는 하이드라 8단이랑은 당연히 다른 미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딜락은 위에 이야기 했듯이 후륜 혹은 AWD(4륜) 구동 차량이기 때문에 변속기 전륜차량인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랑 같은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이드라매틱이 GEN3가 적용되었다는 자료도 돌아다니기는 한데, 기본적으로 같은 GEN3가 적용되었다고 하더라도 변속기가 달랑 한가지만 있고 그걸 가지고 여러차에 완전히 똑같은 모델명의 변속기를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출력에 따라서 몇가지 조정 사항(기어비와 허용토크)이 있기 때문에 변속기가 틀리게 올라가고, GM의 자동변속기 공장이 충남 보령에 달랑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올뉴말리부(ALL NEW MALIBU)에 들어간 변속기의 경우에 GEN3로 국내 생산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충남보령에서 생산하는 보령변속기3(GEN3)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한테 욕을 가장 먹었던 보령 오리지날이후 GEN2로 넘어오면서 조금 개선되고 GEN3가 GEN2보다는 더 개선된 변속기이고, 타사차량 대비해서 성능적인 면에서 그래도 수긍할 정도의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타사차량 대비 좋다고는 못해도 평균정도나 차이는 발생해도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쉐보레에서 엔진은 캐딜락이랑 같은 엔진이라고 홍보를 하면서 변속기는 그냥 GEN3 6단으로 간결히 표현한 것은 상대적으로 변속기에 대해서 불리하다고 생각했을 수 있겠는데, 타사 경쟁차량 2.0터보에 자동변속기도 그냥 쉐보레와 마찬가지로 자사에서 생산한 6단이 들어가는 만큼 쉐보레에서 이 부분을 축소할 이유는 적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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