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튜닝 머플러 구조변경에 필요한 기본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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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성능에 관심이 있거나 배기소리에 관심이 있어서 배기튜닝(머플러튜닝)을 해서 합법적으로 구조변경을 받을려면 몇가지 조건을 따라야 구조변경이 가능합니다.

 

 

 

 

#구조변경은 신고만 하면 되는 신고제가 아니라 허가제다.

: 구조변경을 신청만 하면 그냥 무조건 합법이 되는 신고만 하면 되는 신고제가 아니라 구조변경을 신청해서 구조변경 조건에 맞는지 검사를 받아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 허가제이기 때문에 무조건 신청만 하면 되는게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구조변경시에 머플러 라인이 구조변경 조건에 맞는지와 적정 소음인(110dB)와 배기가스(매연) 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순정형 가변머플러(가변배기)도 구조변경 대상입니다.

:순정라인에 가변밸브만 장착하는 가변머플러에 대한 구조변경이 필요 없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순정 배기라인에 순정이 아닌 제품을 추가하거나 순정에서 빼면 구조변경을 받아야 합니다.

 

가변배기의 경우에 가변밸브를 열었을때와 닫았을때 두번 소음측정을 해서 두번 모두 기준치(110dB)이내여야만 구조변경이 가능합니다.



 

#디젤차 DPF제거를 했을때에 구조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디젤차 타는 사람들이 DPF를 제거하고 구조변경을 묻는 경우가 많은데, DPF제거는 구조변경 조건이 아니며, DPF제거하면 무조건 불법입니다. 가솔린차의 촉매를 제거하는 것도 구조변경 사항이 아닌 무조건 불법입니다.

 

촉매나 DPF가 없으면 어차피 배기가스 검사 통과도 안될 뿐더러 DPF와 촉매를 제거했을 때에는 불법튜닝에서 벌금 제일 쌘 머플러개조에 속하기 때문에 머플러를 구조변경 했어도 촉매를 임의로 제거해서 배기가스 냄새로 신고당하거나 머플러에서 불나와서 사진이나 블랙박스에 찍혀서 신고 당하면 빼도박도 못합니다. 디젤차 DPF제거해서 머플러에서 검은매연 나오는 것으로 신고당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차들은 DPF나 촉매를 제거하면 항시 엔진경고등이 뜨기 때문에 이것도 신경쓰이는 부분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머플러팁이 범퍼 끝선 외부로 나와도 구조변경 안됩니다.

배기튜닝을 했는데 머플러팁이 범퍼 끝으로 나오면 지금은 구조변경 자체가 안되며, 배기튜닝을 안했어도 머플리팁만 장착한 것이라도 범퍼끝선으로 나오면 불법으로 걸릴 수 있으므로 머플러팁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옛날에 유행하던 범퍼뒤로 팁부분이 많이 튀어나오는 VIP스타일 같은 것들 그대로 그 스타일대로 장착하면 구조변경은 안됩니다.

옛날에 유행하던 대포(포탄형)머플러 달고 한쪽으로 걲는 꺽기 머플러도 그냥 범퍼 라인에 맞춰서 똑바로 장착하면 구조변경을 받을 수 있게도 가능하지만, 옛날 스타일로 꺾으면 안됩니다.

 

#순정듀얼 머플러도 구조변경 대상입니다.

같은 차량인데 옵션에 따라서 싱글머플러와 듀얼머플러가 달리는 차량이 있는데, 싱글머플러 차량에 순정 듀얼머플러를 이식해도 순정이라도 배기라인이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구조변경 안받으면 불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YF소나타 2.0기본형을 사서 싱글머플러인데, 2.4나 터보용 듀얼머플러를 순정품으로 장착해도 구조변경 안하면 불법입니다.

 

간혹 걸릴확률(?)을 묻는 사람들 많은데, 이런걸 확률로 따져서 묻는 것도 웃긴 것이고 구조변경 대행비용보다 걸렸을때 나오는 최소벌금이 확실히 비싸기 때문에 왠만하면 구조변경 조건에 맞게 구조변경 해서 합법적으로 타는게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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