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cc 중형 승용차와 3000cc 승용차의 유지비용 비교

728x90
반응형

지금 팔리고 있는 국내 가솔린 중형세단 차량은 2000cc, 2400cc, 3,000cc 배기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형차의 평균엔진은 2000cc의 4기통 가솔린 엔진이라고 할 수 있고, 좀더 성능이 좋은 4기통 엔진으로는 2.4엔진이 있고, 준대형인 그랜져HG나 K7은 3.0 V6가솔린 엔진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4기통 VS 6기통의 유지비용 차이 비교라고 할 수 도 있겟습니다.



1.엔진오일

2000cc, 2400cc 가솔린 엔진은 하부 드레인 방식으로 엔진오일을 뺄 경우에 4리터면 충분합니다. 오일팬 부분에 있는 하부 드레인으로 안나오는 것까지 썩션으로 빼면 4.5리터 정도 들어간다고 보면 되는데, 일반적인 하부 드레인 방식으로 할때에 4리터면 충분한데, 엔진오일이 1리터 단위로 판매되는 제품들도 있지만, 저렴하게 할려면 현대/기아 순정 가솔린 오일 4리터 단위의 제품을 쓰거나 오일회사의 4리터 단위 제품을 쓰면 같은 오일 1리터 단위보다 가격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게 되는데, 많은 회사에서 가솔린 엔진오일을 4리터 단위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저렴한 오일을 찾으면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3000cc엔진은 현대 기아차에서 많이 쓰는 람다 엔진인데, 하부 드레인으로 빼면 5리터 정도 소요되고, 오일팬 바닥까지 빨아내면 5리터가 약간 넘게 들어가게 되는데, 현대/기아의 가솔린 오일과 LPG오일은 앞서 설명했듯이 4리터 단위 혹은 1리터로만 판매매되고, 다른 오일회사들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살짝 애매한 상황이 나오게 되는데, 4리터짜리 1통과 1리터짜리 1개나 2개정도 소요한다고 했을때에 어쨌듯 2.4엔진이나 2.0엔진보다는 들어가는 오일량이 많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비용도 비싼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2.오일필터

현대기아차 현재 판매중인 가솔린 승용차량은 경차부터 2.4엔진까지 일반적인 깡통필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람다 엔진은 내부 카트리지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위 사진에서 노란 필터부분만 나오기 때문에 이 필터만 교체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디젤차들은 일반적으로 카트리지 타입을 많이 쓰기는 하지만, 국산 가솔린 엔진은 람다엔진부터 카트리지 타입을 씁니다. 물론 카트리지 타입이라고 해서 저렴한게 아니며, 현대 2.0/2.4엔진 공용 순정 오일필터 가격은 2,500원 정도이지만, 람다 V6엔진용 순정 오일필터는 6,000원 정도에 부품점에서 판매중이기 때문에 오일비용도 더 들어가고, 필터도 더 비쌉니다.




3.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지금 차량들은 모두 점화코일 방식이라 점화플러그 갈아주면서 같이 코일도 갈아주는 방식으로 관리를 합니다.

4기통하고 6기통하고 실린더 갯수 2개 차이니까 2개값 더 내면 되는 것 아냐?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부품가격대가 틀립니다.

4기통 2.0/2.4엔진용 점화코일은 개당 가격이 부품점 기준으로 19,000원 정도합니다만 3.0람다 엔진용은 개당 30,000원 정도 잡아야 합니다.

즉, 점화코일 교체시에 코일 가격이 4기통 엔진은 8만원 정도 들어가지만, 6기통 3.0 람다엔진은 18만원 정도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두배 정도 부품가격이 더 들어갑니다. 점화플러그는 그냥 순정 6개 쓰면 되니까 실린더 숫자 2개 차이나는 만큼의 가격차이인데, 그래봐야 이건 약 1만원 정도 차이 밖에 발생 않하기 때문에 크지 않습니다만 점화코일 가격은 개당 단가 차이가 왜 나는지 이해가...





4기통 엔진은 엔진커버 벗기면 바로 점화코일이 보이고 코일 빼고, 플러그 빼면 되지만, 6기통 엔진은 엔진커버 벗기고, 엔진 위에 위치한 위 그림 모양의 흡기 인테이크(써지탱크)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뜯을게 많기 때문에 공임 자체가 4기통 엔진보다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한마디로 코일/플러그 작업 한번 할려면 30만원 전후의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4.타이밍체인

지금 판매중인 엔진들이 가솔린 기준으로 감마엔진, 카파엔진, 세타엔진, 누우엔진, 람다엔진, 타우엔진들은 모두 타이밍체인 방식의 엔진들이기 때문에 타이밍 작업을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타이밍작업에 대한 비용은 생각하지 않아도 되며, 엔진 외부벨트 작업은 취급 설명서에 나온 대로 교체 및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5.년간 자동차세(새차기준)

2000cc(2.0) : 519,740원

2400cc(2.4) : 613,340원

3000cc(3.0) : 779,740원


차이 의외로 많이나죠?

2000cc가 넘어가면 cc당 세금단가 자체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많이 차이나는 것이며, 국내에서 해주는 각종 복지혜택을 제대로 받을려면 2,000cc넘어가는 승용차는 고급차=잘사는 사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복지혜택을 못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2,000cc이상을 구매할때에 고민이 많이 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