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초코파이 쿨러가 잘 고장나는 쿨러는 아니지만 그래도 고장나면 교체용으로 사용할만 경제적인 제품으로 에버쿨 AL1700을 주문했습니다.(내돈내산)
에버쿨에서 판매하는 COOLMARKER CM-1700 AL이라는 제품으로 판매되며,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라서 사무용 PC나 대규모 사무실 유지보수용으로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이지만 박스가 있으나 문제는 박스가 밀봉이 아니라 쿨러가 일부 노출되어 있는 박스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품 상단만 노출된게 아니라 하단의 푸쉬핀 부분도 노출된 상태의 박스라서 제품의 포장을 위한 용도가 아니라 운송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포장으로 생각됩니다.
바닥면을 개봉하는 방식은데, 사진처럼 딱 보이는게 써멀이 발라져 있지만 먼지와 이물질로 오염되어 있는 상태라서 기본으로 발라져 있는 써멀을 써도 문제는 없겠지만 효율을 위해서 닦아내고 다른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품은 푸쉬핀 방식이라 인텔 LGA 115x(1150, 1151, 1155, 1156)과 LGA 1200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실상 인텔 11세대 CPU까지 커버하는 제품으로 TDP 65W 제품입니다.
인텔정품 초코파이와 형태와 모양이 동일한데 다른점이라면 흔한 유체베어링을 사용한 제품으로 최대 2200RPM으로 돌기 때문에 적어도 최대로 돌때에 인텔 초코파이보다는 조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품질은 인텔 초코파이보다는 떨어지지만 거의 유사한 제품이라서 저렴하게 업무용 PC 유지보수용으로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이라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기 힘든 제품입니다.
방열판의 전체적인 높이도 인텔정품 기본형과 거의 비슷하며 방열핀의 디자인도 인텔 정품과 거의 동일합니다.
그래도 CPU와 닿는 면적이 넓은 편이라 면적이 좁은 제품보다는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푸쉬핀의 사용법은 인텔정품과 동일하며 푸쉬핀을 사용한 PC 유지보수용이 아니라면 살 이유가 없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만 저렴한 CPU쿨러라도 몇 년은 문제 없이 사용가능한 시대이고 대수가 많아지면 금액차이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써멀부분을 보호하는 비닐도 없어서 써멀이 먼지와 각종 오염에 그냥 오염된 상태입니다.
저렴하게 사용할 인텔용 4핀을 지원하는 쿨러로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굳이 고성능과 소음이 적을 필요가 없는 장소와 환경에서 막쓰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용 CPU쿨러는 LGA1700을 사용하는 12세대부터 많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쿨러 하나 사면 11세대까지 모두 호환이 가능하다는게 인텔 LGA 시스템의 장점이고 싼 제품 찾으시면 그냥 이거 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