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즈 1,2,3 구형 엑센트것으로 브레이크튜닝

728x90
반응형

마티즈 1/2/3와 스파크의 가장 큰 차이점 중에 하나가 브레이크입니다.

보통 자동차 앞브레이크는 디스크 두장이 겹쳐진 디스크를 사용하는데, 스파크는 정상적인 디스크를 채용했지만, 마티즈 1/2/3(올뉴마티즈)는 디스크 한장 낱장짜리를 씁니다. 쉽게 말해서 중형차 뒷브레이크 디스크랑 같은게 앞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앞브레이크 디스크가 두장짜리인 이유는 열을 빼는 방열구조가 있기 때문인데, 마티즈1/2와 마티즈3인 올뉴마티즈(M100, M150, M200바디)는 한장짜리라 방열이 안되므로 생기는게 여름 같이 더울때에 구불구불한 시골길을 오래 달리거나 고속에서 브레이크가 열을 먹었을 경우 많이 밀릴 수 있습니다.

 

 

사진이 마티즈 1/2/3가 같이 사용하는 순정 앞디스크와 순정캘리퍼입니다.

스파크것이랑 비교해도 많이 얇은 디스크에 작은 캘리퍼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 구형 엑센트 것으로 다 이식을 하면 됩니다.

 

일단 준비물이 필요한데, 보통 튜닝샵에서는 마티즈에 튜닝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부품을 사서 가져가는게 더 좋다고 보면 됩니다. 요즘 경차용으로 모닝과 스파크용 확장 디스크가 나오긴 했지만 15인치휠을 장착한 스파크와 모닝만 해당되기 때문에 마티즈 1/2/3는 해당사항이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준비물

-구형 엑센트 1.5용 디스크 (호환품을 사셔도 되고 정품을 사도 됨)

-구형 엑센트 1.5용 캘리퍼 (재생이 아무래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고 폐차장에서 바로빼오는 것 비추)

-구형 엑센트 1.5로 패드

-마티즈 허브베어링 신품 세트 (마티즈 1/2/3는 디스크 분해시 허브베어링이 터지기 때문)

 

일단 이 정도가 있으면 되는데, 문제가 하나 있는게 재생 캘리퍼를 사면 패드를 고정시키는 스프링이 없습니다.

없어도 되지만, 패드 움직이는 소리가 들릴 수 있으므로 구해야 하는데, 부품점에서 이것만 안팝니다.

결국은 폐차장가서 구했습니다. -_- 신품 새 캘리퍼를 사면 들어 있는 부품인데, 새거는 비싸니까 재생으로...;;

 

두번째 문제가 디스크 허브쪽 부분을 3mm정도 갈아내는 가공을 해야 하는데, 이건 선반집에서 해야 하는데 전문 튜닝샵이라면 거래하는 선반집 있을수도 있으니 샵에 문의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고, 세번째 문제가 허브베어링을 균일하게 빼고 넣을려면 프레스가 있어야 하는데 망치로 작업해도 되지만, 깔끔하고 안전하게 할려면 프레스기를 가진 업체에서 하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튜닝샵들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하는게 가장 깔끔하기도 하고요. 브레이크액도 필요한데, 동호회들에서는 쉐보레 순정 DOT4+(토스카순정)를 많이 선호하기는 하지만, 일단 순정이 DOT3인 만큼 다른 브랜드의 DOT4를 넣어도 되고 취향대로 구매하면 되고 1리터 정도면 충분~합니다.

 

사진상에 엑센트 디스크(오른쪽위)에 금색처럼 보이는게 선반집에서 3mm날린 부분입니다. 그래서 녹이 그새 나서 그런것인데, 저 부분을 3mm날려야 합니다.(중요)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올뉴마티즈 포함 마티즈1, 마티즈2는 허브베어링이 모두 터지기 때문에 디스크 교체비용도 허브베어링 작업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차종보다 업체에서 공임을 더 부르는게 일반적이고, 당연히 휠얼라이먼트 다시봐야 합니다.

 

 

 

위 사진이 구형엑센트 디스크(3mm가공된것)와 허브베어링까지 모두 조립완료된 사진입니다.

일반적인 차들과 스파크랑은 구조 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구형엑센트 캘리퍼(만도 20번)까지 모두 조립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정도만 작업해도 엄청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굳이 할 필요도 없고, 터보셋팅을 해서 출력을 올려도 충분한 성능이 나오는 구성이기 때문에 따로 추가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패드는 순정패드 추천합니다.

 


 

-여기서 추가사항을 이야기 해드리면-

 

문) 하이드로백은 교체 않해도 되나? :

라고 물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디스크면 3mm만 깎아낸거 빼고는 따로 개조한게 아니라 캘리퍼도 순정 캘리퍼위치에 그대로 장착되는 것이라 개조하고 할게 없습니다. 하이드로백은 다른 문제입니다. 다른 차량것을 장착하는데 많은 개조작업이 필요한데, 개인적으로 브레이크 라인까지 개조할 필요 없이 엑센트 브레이크 세트로 올킬 수준이기 때문에 굳이 하이드로백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셋팅으로 부품가격에 작업비용까지 샵에 따라서 40-50만원씩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들어가는 공임과 디스크면 3mm날리는 부분과 부품가격을 생각하면 비싼 가격은 아니고 봅니다. 재생캘리퍼에 평화디스크 쓰고 해도 인터넷으로 구매시 20만원 중반대 비용이 나옵니다. 여기에 패드사고, 폐차장가서 만원주고 패드 잡아주는 스프링사고, 쉐보레 부품점에서 허브베어링 구매하고 왔다갔다한 비용까지 합하면 샵에서 부르는 가격이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보여지고, 이 비용을 투자해서 충분히 만족할만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적극 추천하는 아이템중에 하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