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 HCH-102-N 현대 그랜저 HG용 초미세먼지 에어컨필터 후기

728x90
반응형

독일 브랜드인 헬라(HELLA) 제품들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데, 그중에서 헬라 초미세먼지 PM 2.5 사양의 기본형 에어컨&히터 필터를 구매해봤습니다.(내돈내산)

 

헬라 자체는 독일 브랜드이긴 하지만 국내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이 독일산은 당연히 아니며 이 에어컨 필터도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으로서 국산제품에 해당하며, 가격은 차량에 따라서 다르지만 그랜저HG용으로 판매되는 HCH-102-N은 7000원대에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HCH-102-N 규격은 아래 차종과 호환됩니다.

현대

YF소나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HG그랜저

싼타페 DM

맥스크루즈

아슬란

 

기아

K5

K7

K5하이브리드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이지만 제품 박스 전면과 후면에 다국어로 설명이 되어 있으며, 헬라 자체의 파트넘버는 8FL 218 470-021 이며, 현대기아 OE파트넘버는 97133-3SAA0으로 동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조 및 수입원은 (주)카템팩토리 제품으로 메이드인 코리아 국산 제품이고 OIT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헬라 에어컨&히터필터(PM2.5)

공기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PM2.5), 배기가스(VOCS)는 물론 탈취기능이 있는 고효율 에어컨&히터필터 입니다.

※권장 교환주기는 10,000km~12,000km이며, 열악한 환경에서는 5,000~10,000km에 교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탈취기능이 있다고 홍보하는 제품들은 활성탄이 첨가된 제품들이 탈취기능이 있다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 헬라 기본형 캐빈필터도 탈취기능이 있다고 표시는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팔리는 에어컨필터는 보통 인터넷에서 박스 없이 벌크로 만원에 3~4개씩 주는 PM 2.5필터가 상당히 많은게 사실이지만 헬라 필터는 제대로된 박스패키지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의 측면에는 영문과 한글을 병행해가며 호환차종들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잘 못 구매할 이유도 적을 것이고 오배송시 차종확인이 쉽다는게 장점이고 박스에는 테이프로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새제품 파악이 쉽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박스의 테이프를 열고 개봉하면 비닐에 한번 더 포장된 필터가 있고 필터에도 제품 모델명과 에어플로우 방향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저가형으로 1만원에 3~4개씩 주는 벌크필터들은 자세히 보면 비닐포장이 밀봉된게 아니라 중간중간 바람구멍이 있어서 보관에 주의해야 하지만 헬라필터는 비닐로 완전밀봉 되어 있어서 보관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는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PM 2.5사양인데 이 가격이면 국산 벌크로 파는 필터들 H13급이나 H11급 PM 0.3이나 PM1.0필터도 살 수 있는 가격은 맞는데 구형 차종들일 경우에 애초에 H11이나 H13헤파필터급 필터를 사용하게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통기성 떨어지는 필터를 사용하면 공조쪽 소음도 크고 바람도 약해서 PM 2.5급 정도가 경험상 적당합니다.

 

교체순서는 기존의 필터를 탈거하고 새 필터를 넣으면 되기 때문에 아주 쉬운 DIY중에 하나입니다.

 

왼쪽은 약 1년 가까이 사용한 3M 3X프리미엄 필터이고 오른쪽이 헬라필터입니다.

3M 3X프리미엄은 헬라기본형보다 2~3배 비싼 제품이고 동일하게 PM 2.5급이지만 3M이 비싼만큼 원단도 더 좋아보이고 두꺼운 원단을 사용했기 때문에 당연히 더 좋아보지만 헬라 제품도 국산 저렴한 가격대에 파는 벌크 필터보다 필터 산수가 더 많다는게 특징입니다.

 

필터 산의 수가 많다는 것은 표면적이 넓다는 말로서 3M프리미엄 제품도 적은 수는 아니지만 헬라 필터는 국산 저렴한 제품대비 필터 산수가 확실히 보이는데도 많은 편이라서 통기성이 떨어질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현대 기아차들은 에어플로우 방향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화살표가 아래고 가게 에어컨 필터를 장착하면 됩니다.

 

헬라 에어컨 필터를 구매해서 간단히 사용해본 소감은 공조기를 제일 약하게부터 강하게 외기로 돌려서 시험해보면 국산 저가형 벌크필터보다 확실히 소음이 적고 바람의 세기도 기존에 쓰던 프리미엄 필터 대비 차이가 없을 정도로 얇게 원가절감해서 만들면서 필터링을 올릴려고 통기성을 버린 필터들보다 확실히 좋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저가형 필터들 설명에 보면 통기성에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라고 쓰라고는 하지만 PM 2.5로 설계된 차량에 PM 1.0이나 0.3 저가형 써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공조기 소음도 커지도 풍량도 적어기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조기에 무리를 주기도 하기 때문에 구형 차들은 싼걸로 자주 갈아준다고 생각하면 그냥 PM 2.5급에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헬라 에어컨필터도 활성탄이 들어간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은 기본형이지만 잘 만들어진 기본형 에어컨필터로서 추천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활성탄이 없어도 제대로 만든 에어컨 필터를 원하시면 추천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헬라 차량용 에어컨 필터, H102(올 뉴 카니발, K5, K7, YF 쏘나타, 그랜져 HG, 싼타페 DM), 1개헬라 차량용 에어컨 필터, H102(올 뉴 카니발, K5, K7, YF 쏘나타, 그랜져 HG, 싼타페 DM), 1개헬라 차량용 에어컨 필터, H102(올 뉴 카니발, K5, K7, YF 쏘나타, 그랜져 HG, 싼타페 DM), 1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