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 CPU쿨러 구매후기

728x90
반응형

얼마전에 구매한 i5-10400F의 순정쿨러가 케이스가 통풍이 잘되는 편이라 온도는 높지 않지만 소음이 심해서 조용한 플라워형 쿨러중에서 이왕이면 쿨링팬이 크고 PWM컨트롤이 가능한 구리심 들어간 제품을 찾다보니 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 CPU 쿨러를 샀습니다.(내돈내산)

 

쿨러마스터 i70C는 다른 제품대비 비싸지 않은 가격을 가지고 있는게 장점인 제품으로서 보통 인텔용 플라워형 쿨러중에서 PWM되는 110mm~120mm LED팬이 달린 제품은 1만원은 무조건 넘는 가격대이기 때문이며, 요즘 쿨러 브랜드들도 많아지고 성능과 내구성 입증되지 않은 저렴한 타워형 쿨러들이 많지만 평범하게 쿨러마스터의 플라워형을 선택했습니다.

쿨러마스터 스탠다드 i70C의 가격은 쇼핑몰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1만원 중반~후반대에 형성하고 있는 제품으로 대양케이스에서 정식으로 수입하는 제품을 구매할 경우 3년 보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몇 천원 아끼자고 직구할 이유가 없습니다.

 

i70C 쿨러는 인텔(intel) 전용 제품이며, 공식적으로 intel LGA 115x시리즈를 지원하기 때문에 LGA1150, LGA1151, LGA1155, LGA1156이 가능한 제품이고 사실상 LGA1200도 동일 규격이기 때문에 LGA1200 소켓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요즘 팔거나 사용되는 인텔 제온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CPU에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대기업 컴퓨터들도 쿨러마스터 i70C처럼 백패널을 장착하고 장착되어 있는 나사를 돌려서 장착하는 방식으로 기존에 삼성이나 엘지전자의 컴퓨터의 소음 심해진 쿨러 교체용으로도 좋은 제품입니다.

Support Soket intel LGA 115X라고 되어 있으나 구매한 쇼핑몰에서는 LGA1200도 당연히 된다고 표시되어 있고 인텔 제품들 조립이나 수리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15X규격과 1200은 사실상 동일한 규격입니다.

제품박스 측면에 제품의 스펙이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CPU소켓 : intel LGA1156/1155/1151/1150 그리고 LGA1200에 가능

-제품사이즈 : 120x120x60mm(4.7x4.7x2.3")

-히트싱크 재질 : 알루미늄+구리(CU)

-팬사이즈 : 120x120x25mm(4.7x4.7x1")

-팬스피드 : 650~1800RPM

-팬풍량 : 37CFM

-팬수명 : 4만시간

-소음 : 28dBA

-작동전원 : 12VDC 0.20A / 2.4W

-보증기간 : 2년

반응형

쿨러마스터 i70C의 제품의 스펙과 사이즈 쿨링팬의 성능으로 봤을 때에 경험상으로 봤을 때에 대략 TDP 95W정도는 되는 것으로 95W이하의 CPU에서는 무리없이 생각보다 조용히 사용 가능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송중에 박스 하단 부분이 부셔졌는데요.

컴퓨터 쇼핑몰에서 뽁뽁이에 둘둘 말아서 왔지만 바닥 부분이 뚫어졌습니다.

보통은 이런 백패널이 들어 있는 쿨러일 경우에 쿨러나사가 박스를 뚫지 않도록 살짝 백패널과 쿨러가 합쳐진 형태로 포장된 경우가 많은데, 쿨러마스터 i70C는 사진처럼 백패널이 윗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쿨러에 달린 나사가 박스내의 스폰지와 하단을 뚫을 것 같습니다.

백패널은 대부분의 같은 방식으로 고정되는 제품과 동일한 디자인이고 상하 모양이 다른 이유는 인텔 소켓 메인보드 후면 보강판 모양이 상하가 달라서 다른 것이기 때문에 끼울 때에 모양 맞춰서 끼우는게 좋고 3M테이프가 붙어 있기 때문에 백패널을 메인보드 후면에 붙일 수 있습니다. (물론 안붙여도됨)

보통 이런 형태의 순정교체용 쿨러들의 경우 92mm쿨러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쿨러마스터 스탠다드 i70C는 무려 120mm사이즈의 쿨링팬이고 그릇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바람을 히트싱크로 유도하는 구조라서 효율적인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i70C의 LED는 팬프레임이 아니라 쿨링팬 블레이드 중간에서 나오는 방식으로 요즘 많은 쿨러들이 쓰는 방식이라서 빛이 균일하게 나오는 편이며, 반투명 블레이드에 빛이 비치는게 상당히 깔끔합니다.

i70C후면에 구리심 부분에는 기본 써멀구리스가 발라져 있고 보호 플라스틱으로 보호되어 있으나 배송중에 보호 플라스틱이 움직여서 발라져 있는 써멀구리스가 일부 긁혔습니다.

이정도 긁힌 것으로 성능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것이고 써멀구리스가 컴퓨터가 작동되는 동안에 잘 퍼질게 분명하기 때문에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순정상태에서 순정 써멀구리스로 써보고 더 성능 좋은 것도 써볼려고 합니다.

방열판(히트싱크)는 일반적인 알루미늄이지만, 쿨러고정 나사와 너트는 모두 블랙계열로 맞춰져 있어서 고급스럽게 만들었으며, 쿨링팬 전원케이블도 블랙입니다.

i70C에 장착된 쿨러는 모양도 그렇지만 히트싱크와 고정되는 방식이 플라스틱 클립방식으로 전용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으로 교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4핀 PWM을 지원하는 전원 케이블을 가지고 있고 쿨러마스터 제품들이 대체로 PWM동작이 효율적인 편이라서 개인적으로 쿨링팬은 쿨러마스터를 신뢰하는 편이고 내구성도 쿨러마스터 답게 대부분 제품들이 좋기 때문에 내구성은 의심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컴퓨터쇼핑이나 인터넷쇼핑에서 배송료를 더하면 거의 2만원에 근접하는 제품이지만 타워형을 별로 좋아하지 않거나 대기업PC를 쓰는데 순정보다 더 좋은 성능을 원하면 추천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저렴한 제품은 아니지만 직접 사서 써보니 확실히 예상대로 품질과 성능은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인텔순정 초코파이 쿨러와 비교한 사진입니다.

쿨링팬의 크기 뿐만 아니라 방열판의 크기도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이 제품은 백플레이트에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불안정한 푸쉬핀을 사용하는 순정쿨러보다 정확하고 확실하게 장착됩니다.

쿨러마스터 i70C의 방열판 두께는 인텔 순정쿨러보다 두배이상 두껍고 중앙에 열전도가 빠른 구리심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방열판도 훨씬 효율적이고 더 풍량이 강하고 큰 쿨링팬이 사용된 제품으로 같은 온도라도 i70C이 쿨링팬을 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조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인텔정품 쿨러는 저렴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대에 그래도 PWM이 된다는 것외에는 크게 장점이 없으며 조용한 가정에서 쓰기에는 조금 많이 시끄러운 제품이기 때문에 직장에서 업무용이 아니라면 가정에서는 조용한 쿨러가 무조건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쿨러마스터 스텐다드 i70C를 인텔 i5-10400F에 장착한 사진이며,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B560보드입니다.

나사고정 방식이기 때문에 간섭하나 없이 장착이 가능하며, NVMe SSD가 CPU쿨러 옆에 위치할 경우에는 플라워형 쿨러가 SSD쿨링에 도움이 되기도 할 수 있으며, 전원부 및 메모리 쿨링에도 도움이 되는게 사실이고 플라워형 쿨러의 장점입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시스템 인포메이션 뷰어에서 i70C의 쿨링팬 보정을 하면 사진과 같은 값을 얻게 됩니다.

최소 627RPM에서 최대 1753RPM으로 스펙표에 있는 스펙과 동일하며 오차범위내 수치에 해당하고 쿨러 쿨링레벨은 노멀(표준)으로 설정했습니다.

실내온도 28도에서 왼쪽이 쿨러를 끼우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아이들 상태라고 할 수 있습으며, 오른쪽은 배틀필드4를 약 1시간 울트라 옵션으로 플레이하고 게임을 끄고 바로 측정한 수치로 약간 온도가 게임하고 있을 때보다 빠지긴 했으나 순정 써멀구리스가 완벽히 자리잡을 시간 주지 않고 측정한 수치인데도 상당히 양호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컴퓨터 케이스는 마이크로닉스 제품으로 전면 3쿨러, 후면 1쿨러, 상단 2쿨러 달린 제품으로 요즘 많이들 사는 구성이기 때문에 특별한 특이점은 없는데, 같은 상황에서 잘만 10X옵티마로 측정한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이 잘만 10X옵티마에 딥쿨 PWM LED구형팬, 잘만 STG8 써멀을 장착한 상태의 아이들 상태이고 오른쪽이 같은 구성에 배틀필드4를 플레이 하고 나와서 측정한 수치로서 확실히 타워형중에서 인정된 성능의 잘만 10X옵티마가 성느이 좋지만 쿨러마스터 i70C도 가격대비 나쁘지 않은 수치이고 i70C의 수치를 보시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온도를 착하게 잘 잡아주는 편으로 오버클럭 없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PC용으로 무난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 CPU쿨러는 저렴한 가격대에 준수한 쿨링성능과 가격대비 화려한 LED를 보여주는 제품이고 무려 3년 보증이 가능한 CPU쿨러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으며, 게임을 돌리는 동안에도 쿨링이 안되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며 여러 컴퓨터 작업에도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추천할 수 있는 CPU쿨러입니다.

 

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쿨러마스터 STANDARD i70C BLUE L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