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NAS 시놀로지 디스크 스테이션 DS120J 구매리뷰

728x90
반응형

개인용 사진들을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외장하드 그리고 클라우드에 분산 저장을 하고 있었는데, 컴퓨터내에 큰 용량으로 있던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면서 백업해 놓지 못한 자료를 날리는 불상사가 생겨서 개인용 NAS를 알아보다가 시놀로지의 보급형인 DS120J를 구매했습니다.

내돈내산으로 내가 돈주고 사서 쓸 제품이니까 나름 알아보고 구매한 제품이고, 현재 판매중인 시놀로지 제품중에서는 단종 제품을 제외하면 제일 낮은 하드웨어 사양을 가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듀얼코어 800Mhz와 512MB램을 채용한 제품으로 상위 제품인 DS220J가 1.4쿼드코어에 512MB램을 채용한 것과 비교해서 CPU의 사양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경쟁사 제품중에서 듀얼코어를 사용하는 제품들도 아직도 판매중인 제품들이 있고 옛날에 사용해본 싱글코어 NAS도 그런대로 사용할만 했기 때문에 사양이 낮지만 그래도 시놀롷지의 소프트웨어면 믿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시놀로지 정식 수입사인 피씨디렉트에서 만든 DS120J의 제품설명을 보면 당연히 시놀로지의 DSM을 사용하는 제품이고 저전력 절전형 제품이지만 112MB/s이상의 읽기와 106MB/s 이상의 쓰기 속도를 가진 제품이라고 표기했는데, 이러면 사양이 낮긴 하지만 상위 가격대 제품들과 읽기/쓰기 속도는 비슷한 것이고 어차피 이 나스를 혼자 쓸 용도이기 때문에 나스의 기본기능인 저장에서 읽기/쓰기 속도가 비슷하면 굳이 가격을 더 주고 비싼 제품을 살 이유가 적었습니다.

1베이 제품은 1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때문에 두개나 그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레이드 구성을 할 수 있는 제품들보다는 불리하지만 DSM 소프트웨어에서 하디드스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나빠지면 알려주는 기능도 내장하고 있고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NAS에 저장하는 대용을 클라우드랑 자동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1베이라서 레이드 구성만 못하지 혼자 쓰는 용도에서는 단점이라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DS120J는 후면에 USB 2.0포트를 두개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USB방식의 외장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백업 및 복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1베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물론 이 기능들은 2베이나 그 이상의 제품들도 다 되는 기능)

DS120J 제품은 2020년형으로 출시한 제품이고 하드웨어스펙은 2020년에 판매하는 경쟁 가격대 제품보다 떨어지지만 시놀로지의 최대 장점인 DSM을 그대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대비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는 쿠팡에서 피씨디렉트 정품으로 구매했으며, 국내 정발 제품으로 다른 사이트나 인터넷 최저가도 비슷게 운송료 포함으로 14.5만원이 평균치이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쿠팡에서 샀습니다.

제품의 사양이 박스외부에 적혀 있습니다.

가방형 박스를 사용하고 있고 박스내부에 제품이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은 DS120J 본체와 12볼트 전용 전원어댑터 그리고 나사와 영문 설명서의 구성입니다.

영문설명서는 그림으로 하드디스크 설치방법을 설명해놨고 파인드시놀로지를 이용해서 NAS를 찾는 방법까지 기술되어 있으며 DSM설정에 관한 내용은 따로 없기 때문에 여러 블로그를 참고하시는게 더 낫습니다.

DS120J와 DS220J는 가정용 개인용 클라우드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여서 그런지 사진처럼 화이트 광택외관을 가지고 있는데 상당히 깔끔하고 고급스러운면이 있는 디자인입니다.

 

전면에는 상태표시 LED 3개 세로로 배치되어 있고 상태표시 LED는 그린LED이고 전원버튼에 달린 전원LED는 블루 LED의 구성인데 생각보다 야간에 엄청나게 밝은데 상위 제품들은 LED를 나이트모드 설정할 수 있으나 DS120J는 나이트모드 설정으로 LED를 끄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 그냥 전기테이프를 붙여서 안보이게 했습니다.

좌우 측면에서는 음각되어 있는 시놀로지 로고를 볼 수 있는데, 음각 부분은 구멍이 뚫려 있어서 내부의 열기를 배출하고 외부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는 통풍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일반적인 3.5인치 외장하드보다는 큰 사이즈이지만 생각보다 부담스러운 사이즈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방지 발판과 통풍구가 위치해 있는 심플한 구성입니다.

후면에는 냉각팬(DSM에서 속도조절 가능)과 캔싱턴락과 2개의 USB 2.0포트 기가랜 포트, 12볼드 전원 어댑터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DS120J에 사용할 하드디스크는 컴퓨존에서 도시바 PC P300 4TB를 샀습니다.

나스전용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어차피 혼자만 사용할 것이고 24시간 나스를 작동시킬 것도 아니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최대절전으로 들어가게 설정해 놓을 것이라서 실질적인 하드디스크 사용량이 적을 것이기 때문에 굳이 나스 전용 하드디스크를 살 이유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NAS가 최대 절전모드여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열거나 DSM을 열면 절전모드에서 깨어나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할 것도 없고 실질적인 하드디스크 사용시간을 적어지며 매일매일 대용량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도 아니라 사진촬영을 하면 그때그때 조금씩 백업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굳이 비싼 나스전용 하드를 살 이유가 없고, PC P300도 DAS에 대응된다고 도시바에서 파는 제품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내구성은 되는 제품이라 판단해서 P300을 샀습니다.

DS120J의 사이즈를 보시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크게 부담되는 사이즈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DS120J는 측면 케이스를 밀어서 제품을 열어야 하는 방식이고 부드럽게 작동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케이스를 열 수 있습니다.

1bay 제품이기 때문에 내부는 상당히 심플하게 되어 있고 하드디스크는 한개만 딱 장착되는 구조입니다.

3.5인치 데스크탑용 하드디스크 1개를 고정할 수 있으며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도 사용이 가능한데 제대로 고정할려면 별매의 브라켓을 사야하고, 3.5인치 하드디스크는 바로 장착됩니다.

쿨링팬도 60mm에 15T 그리고 3핀 전원을 쓰는 제품이 사용되기 때문에 쉽게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고 개조도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의 작동방식과 속도는 DSM소프트웨어에서 3가지 방식중 한가지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사타(SATA)포트는 메인보드 기판과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제공된 나사를 이용해서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고정하면 간단히 장착이 되며, 상위 제품들은 하드디스크의 진동을 흡수해 줄 수 있는 고무댐퍼가 제공되기도 하지만 DS120J는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소음방지 댐퍼는 없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조립하고 후면 상하단의 나사구멍에 제공된 나사로 고정하면 조립완료입니다.

설명서대로 파인드 시놀로지를 이용해서 나스를 찾던지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의 설정메뉴에서 NAS의 IP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파인드 시놀로지를 이용하는게 편리하긴 합니다.

 

DSM은 처음 셋업을 하고 자료를 들어 붓기 시작하면 CPU점유율이 99%을 찍으면서 상당히 쓰기 속도가 느렸습니다. 이유를 찾아보니 셋업을 처음에 한다고 해서 그게 다 완료된게 아니라 할 작업이 많이 남는 것이고 그걸 나스가 계속 하고 있던 중에 자료를 들어 부으니까 버벅이면서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초기설정과 최적화 작업이 다 끝나면 수입사가 제품설명에 해놓은 읽기/쓰기 초당 100MB/s의 속도가 나오게 되기 때문에 초기 설정후 바로 제대로 속도가 안나온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성능 나스 제품들은 CPU성능이 워낙 좋으니 초기설정 작업과 최적화 작업이 빠르게 끝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런 현상을 느끼기 힘든 것이고 DS120J는 상대적으로 저사양 CPU이기 때문에 이부분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혼자 사용한다고 했을때에 램 512MB는 항상 50%대를 유지했으며 사용하지 않는 소프웨어 패키지를 제거하면 가용램 용량을 늘릴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토렌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토렌토를 제거하고 필요한 패키지를 추가했는데도 평균 램사용량 55%대를 유지합니다.

 

높은 가격대의 고급 NAS들이 되는 챗팅서버 기능 같은 몇가지 기능은 안되지만 DS120J로만 해도 풀HD 동영상쯤은 스마트폰이나 PC로 스트리밍을 해서 보는데 문제가 없고 사진앨범을 만들고 백업하는 것도 상당히 쉽게 되어 있습니다.

DS120J가 셋업 및 최적화를 모두 마친 상태에서 PC에서 NAS로 전송하는 속도를 보면 초당 102MB가 나옵니다.

반대로 NAS에서 PC로 전송하는 속도는 사진치럼 초당 113MB로 상당히 준수한 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개인용 클라우드 NAS로 DS120J가 손색없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DS120J가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기 때문에 몇가지 자잘한 기능(예:LED나이트 모드)은 몇가지 안되지만 자료 백업 및 인터넷 및 네트워크로 동영상 스트리밍 및 음악스트리밍 등의 기본적인 NAS들이 가져야할 기능을 모두 가진 제품이고 하드웨어 사양대비 성능도 준수하게 나오는 제품이며 DSM 소프트웨어로 사용도 편리한 제품입니다.

개인용으로 사용할 가성비 좋은 NAS를 찾으시면 시놀로지(Synology) DS120J를 추천합니다. ^^

 

시놀로지 디스크 스테이션 1Bay NAS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