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SM6/SM7에 올라가는 2000CC LPLi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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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의 3개 차종(SM5, SM6, SM7)에 쓰이는 LPLi엔진(LPG연료 사용)의 형식 넘버는 M4RN 이며, 가솔린 버전은 M4RK 라는 형식 넘버를 갖습니다.

2000cc의 4기통 자연흡기식 엔진으로 현대기아차의 ,LPI 엔진과 연료분사 방식은 동일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연료를 흡기밸브 앞쪽에서 인젝터를 이용해서 액상으로 분사하는 분사 방식만 동일한 방식일 뿐이지 엔진 자체는 현기차 엔진이랑 틀린 엔진임을 밝힙니다.


르노삼성의 LPLi엔진은 변속기가 무조건 CVT변속기를 사용하며 일명 신형 SM5로 인터넷상으로 분류되는 3세대 모델인 2010년식 SM5(L43바디, 일명 조스바)부터 이 엔진에 CVT조합으로 그 이전의 2세대 SM5에서는 일반 자동변속기가 사용되었으나 SM5 3세대 모델부터 이 조합으로 어느정도 검증이 이루어진 조합으로 SM6에도 적용되고 SM7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출력은 위 사진(출처 : 르노삼성)처럼 최대출력 140마력에 최대토크 19.7에 복합연비 9.3으로 현대기아의 같은 배기량에 일반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는 최신 엔진인 누우 LPI엔진은 153마력의 출력을 가지고 있고 현대기아 LPI엔진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세타 LPI엔진만 해도 157마력에 토크 2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르노삼성의 LPLi엔진이 높은 출력은 아니라고 보여지지만, CVT를 채용하므로서 출력보다는 연비에 맞춘 셋팅임을 알 수 있습니다.


LPI 차량들은 어쨌든 동일한 배기량의 동일한 엔진의 가솔린 차량대비 연비는 떨어져도 LPG라는 연료자체가 저렴해서 총 들어가는 비용이 가솔린보다는 저렴한 것이 사실이며, 요즘 연비 좋은 디젤보다는 총 들어가는 연료비용은 디젤이 제일 저렴하지만, 디젤차량들은 그만큼 차 가격도 비싸지고, 소음면에서 가솔린이나 LPG차량이 더 나은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LPG차가 무조건 저렴한 비용으로 유지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LPG차량은 연비는 저질이여도 연료비용이 싸기 때문에 총들어가는 비용이 가솔린보다는 저렴한 것이기 때문에 총 들어가는 유지비용으로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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