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TAC GTX1060 6GB 미니 그래픽카드 쿨링팬 교체기

728x90
반응형

조텍(ZOTAC) GTX1060 6GB MINI의 쿨링팬이 드디어 굉음을 내면서 운명하셨습니다.

일단은 컴퓨터는 사용을 해야해서 굴러다니던 에버쿨 MSI VGA쿨러의 80mm 쿨링팬을 이식했습니다.

 

MSI VGA쿨러 쿨링팬은 조텍순정보다 작은 80mm이지만 2핀전원이라 무조건 풀 RPM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진동이나 베어링 소음은 없는데 바람소리는 시원하게 들리는데 그냥 몇일 사용했습니다.

MSI 그래픽카드 쿨러의 쿨링팬이 개조없이 조텍 GTX1060 미니에 잘 맞더군요.

 

 

그래서 원래는 애버쿨의 EV-MSI01 그래픽카드 쿨러를 구매해서 쿨링팬만 쓸려고 했습니다.

이유는 이 제품은 사용해봤고 컬러풀 GTX450에 장착했을때에 PWM이 이상없이 작동했고 팬도 조텍에 맞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주문할려고 보니 품절;;

 

그래서 컴퓨존에서 쿨링팬을 보던중에 펀쿨러에서 판매중인 FC-V6F Silent Wings 4P(PWM)을 두개 주문했습니다.

 

일단 제품이 도착했는데..

박스가 똑같아서 같은 제품 두개 샀으니 확인을 해보니 하나는 60mm짜리 쿨링팬이었습니다.

그래서 컴퓨존에 반품시켰습니다.

 

모델명 FC-V6F Silent Wings 4P(PWM)라고 되어 있고 80mm 15T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맞게 온 것 같았습니다.

 

응????

 

왼쪽이 배송받은 제품이고 오른쪽이 컴퓨존 설명에 있던 제품입니다.

그런데, 박스의 라벨과 쿨링팬 뒷면에는 분명히 "FC-V6F Silent Wings 4P(PWM)"라고 적혀 있습니다.

뭐 성능에만 문제가 없으면 되죠..

 

이게 원래 조텍팬인데 90mm정도로 가늠되는데, 팬날개는 떼어놓고 책상에서 떨어져서 부서진 것입니다.

 

펀쿨러 FC-V6F Silent Wings 4P(PWM)과 겹쳐보면 조텍팬이 확실히 조금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I 80mm 2핀팬과 조텍순정 4핀 PWM팬과 펀쿨러 FC-V6F Silent Wings 4P(PWM) 80mm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MSI팬도 2핀이라 풀로 돌아도 바람소리만 좀 났지 쿨링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FC-V6F Silent Wings 4P(PWM)이 브라켓 부분이 너무 크고 배선부분이 튀어나와서 깎아내는 마개조를 통해서 장착을 완료했습니다.

 

쿨링팬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서 4가닥이 분리된 형태의 케이블이라 그냥 케이블타이로 마무리하고 기분좋게 컴퓨터를 켰습니다.

 

와와와와왕~~~

 

그렇습니다.

펀쿨러 FC-V6F Silent Wings 4P(PWM) 제품은 조텍 GTX1060 미니에서 PWM이 작동하지 않아서 풀로 돌더군요.

기존의 MSI팬보다 더 시끄럽게..

결론은 아래와 같이 원상태로..

 

 

그냥 원래 사용해봤던 EVERCOOL의 EV-MSI01 팬크기가 딱 맞으니(기존에 사용하던 MSI제품이랑 팬사이즈 완전동일) PWM확실히 되는 것을 확인한 EV-MSI01을 구매하기로 하고 원상태로 MSI팬 다시 달고 조립하고 사용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