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5노바 클래식 옵션설명(2017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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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식 르노삼성 SM5노바 클래식 가솔린 기준으로 옵션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SM5노바 클래식은 가솔린은 클래식 단일트림만 있고, LPLI버전은 두가지 트림이 있는데, LPLI버전은 일반인들이 구매가 불가능하고 장애인 혹은 렌트카, 택시용만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솔린 모델이 대중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옵션만 놓고 보면 LPLI(LPG)쪽이 오히려 옵션 부분에서는 가솔린 보다는 더 좋습니다.




SM5 노바 클래식의 경우에 위 사양표(가솔린 기준)가 유일합니다. 옵션은 85만원짜리 라이트패키지 정도이고, 선택할 수 있는 순정옵션은 이게 유일하며, 택시는 고급형과 최고급형 두가지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본 가솔린 사양은 LED DRL(주간주행등)이 들어간 헤드램프와 LED 테일램프가 기본사양입니다.



일단 LED테일램프와 LED보조 브레이크등은 기본사양입니다.



그럼 85만원짜리 LED라이팅 패키지는 뭐냐구요?

네 85만원짜리 옵션을 선택하면 일단 안개등이 LED안개등으로 바뀌고 안개등 주변에 하이그로시 패널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ECM기능의 하이패스룸미러가 장착됩니다. 즉, 85만원짜리 옵션을 선택할 경우 달랑 두가지가 추가되는데 살짝 비싸다는 느낌은 듭니다. 


그래서 LED라이팅패키지라고 살짝 오해할 수도 있는데, 기본사양만 보셔도 기본으로 LED DRL과 LED테일램프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LED안개등하고 하이패스 기능이 들어간 ECM룸미러 정도 추가입니다. -_-;

물론 LED라이팅 패키지라고 해서 다른 곳에 LED가 들어가는줄 알았더니 출고된 차량을 보니까 실내등도 그냥 전구 불빛이고, 그냥 LED안개등 추가하고 하이패스룸미러 추가하는데 85만원입니다.


기본으로 알카미스(ARKAMYS) 튜닝 풍부한 중저음으로...된다는 3D사운드 오디오가 기본사양입니다.

그런데, 보통 유명 오디오브랜드가 붙으면 외장앰프에 우퍼가 달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지만, SM5 노바 클래식의 알카미스는 그냥 스피커 6개짜리 시스템입니다.


후면 선반에 우퍼처럼 보이는게 있지만, 실제로는 트렁크쪽에서 보면 우퍼가 없습니다.

스피커는 1열 문짝에 하나하고, 2열 문짝에 하나와 2열 문짝에 트위터 하나 달려 있습니다.





위 사진이 2열 문인데, 2열 문 아래에 일반적인 위치에 스피커 한개와 윗쪽에 트위터가 달려 있고, 6스피커 시스템이기 때문에 1열 문짝에는 트위터 없이 일반적인 위치에 스피커 하나 붙어 있습니다.



르노삼성 홈페이지에 보면 통풍시트가 옵션이라고 되어 있는데, LPG모델에만 선택이 가능하고 가솔린 클래식 모델에는 선택이 불가능하며, 크루즈 컨트롤은 가솔린 모델에 달리고, 오토클로징은 가솔린 모델에도 달리는 옵션인데, 전자식 파킹브레이크인 E-PKB는 LPG모델에만 장착이 되고, 가솔린 모델은 아래 사진과 같이 당기는 일반 사이드브레이크가 장착됩니다.



SM5노바 클래식은 LPG모델에 오히려 고급형/최고급형식으로 선택이 가능해서 오히려 LPG모델이 옵션이 더 좋습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은 올라가지만 그래도 풀옵션 사도 준중형 왠만큼 옵션 비슷하게 달아도 비슷한 가격대이기 때문에 준중형 가격에 중형을 살 수 있다는 가성비는 존재합니다.



르노삼성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인데, 휠이 커보이죠? 예전 노바 사진을 그대로 이용한 것 같습니다. 전방감지기도 달려 있는 풀옵션 상태인데, 노바 클래식에는 LPG모델이나 가솔린모델이나 휠은 동일하게 16인치만 장착되고, 전방감지기는 아예 없습니다.



르노삼성 홈페이에 있는 제원표를 보시면 타이어는 205/60/16 금호타이어 한가지만 제공됩니다. 따로 휠을 인치업할 수 있는 옵션 자체는 없습니다.



엔진은 기존의 SM5노바에 사용하던 그 엔진

2.0 CVTCII 엔진으로 SM6가 가솔린 직분사엔진인 GDe엔진이 들어가기 때문에 출력면에서는 SM6가 더 낫긴 하지만, SM5의 엔진은 직분사가 적용되지 않은 엔진이기 때문에 그래도 확실히 아이들시나 달릴때 직분사 엔진이 들어간 차량보다는 엔진음이 정숙하더군요.


변속기는 뉴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로 기존의 뉴SM5(L43바디)부터 사용하던 CVT방식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SM7 LPG모델에도 사용하는 변속기이고, SM6 LPG에도 사용하는 변속기이기 때문에 아직도 현혁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보면 아이러니 한 부분이 LED라이팅 패키지(LED포지셔닝램프+고급형 LED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라고 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포지션램프(DRL)과 LED리어콤비네이션 램프는 가솔린 모델은 기본사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은 LED라이팅 패키지에 대한 설명이 약간 안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가솔린 풀옵션해도 왠만한 준중형 차량가격이랑 별반 다르지 않고, 비슷한 옵션 넣었을때에 준중형 차량이랑 비교해도 가성비 높은 모델임에는 틀림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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