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퇴치용으로 판매하는 초음파(울트라소닉) 방식의 태양광 충전식 퇴치기를 구매했습니다.(내돈내산)
구매한 이유는 마당(정원) 잔디 밭에 길고양이가 똥테러를 하는데 길고양이들은 땅에 묻지도 않아서 파리 꼬이고 냄새도 심합니다.
고양이가 오는건 상관이 없는데 똥테러를 하는 것은 참을 수 없어서 평화적인 방법을 찾다가 구매했습니다.
(이 제품은 감지센서로 감지범위 안에 들어와야만 작동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 정식수입해서 판매하는 제품도 있고 자체개발로 판매하는 제품들도 있는데, 그냥 알리에서 직구로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비슷한 사양의 국내제품과 가격차이가 2~3배 정도이고 개인적으로 A/S받고 하는 것도 귀찮아서 고장나면 버리고 또사자라는 생각으로 직구했습니다.
배송은 10일정도 걸렸습니다만, 알리에서 직구를 해보면 보통 우편으로 오는 기간은 비슷비슷합니다.
태양광으로 충전도 가능하고 USB포트로 충전도 가능한 제품으로서 Up Draft라는 브랜드입니다.
제품의 기능과 사양은 영문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제품의 사이즈가 외부 박스에 표시되어 있어서 구매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퇴치가능한 대표적인 동물이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고 조류(새), 개, 들고양(?)이 혹은 길고양이(?), 쥐 같은 설치류가 가능하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품 박스를 열면 사진처럼 비닐에 포장된 본체가 있는 친환경적(?)인 포장입니다.
배송중에 파손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래도 판매자가 뽁뽁이로 한번 외부 박스를 포장했기 때문에 살짝 박스 찌그러짐은 있지만 제품은 손상없이 배송되었습니다.
본체를 꺼면 사진처럼 나머지 부품들이 바닥면에 들어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글은 없고 영어와 일본어만 적혀 있으며, 거치대 말뚝과 본체 그리고 USB충전 케이블이 전부로서 간결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체는 무광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재질이 꽤 좋아보이고 실제로도 튼튼한 재질이 사용되었지만 거치대 말뚝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플라스틱이지만 사용에는 크게 문제는 안되는 품질입니다.
말뚝 거치대의 높이는 높은 편은 아닌데 애초에 퇴치할려는 야생동물의 귀높이에 맞춰서 설치해야 효과가 좋다고 하기 때문에 애초에 길게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진한 녹색의 무광의 플라스틱이라서 저렴한 느낌은 없는 편이며, 부엉이 디자인이라서 나름 괜찮으며 스피커가 두개가 달려 있기 때문에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본체의 각각의 기능을 쉽게 표시해주고 있기 때문에 기능을 아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제품후면에는 벽걸이홀과 충전홀이 존재하는데 태양광으로 충전도 되지만 후면 USB단자에 보조배터리나 USB충전기를 연결해서 충전도 가능합니다.
이 야생동물 퇴치기의 장점은 움직임 감지센서가 정면에 달려 있어서 센서로 동물이 감지되어야만 작동하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이 높다는 점과 태양광 전지로 자체적으로 충전도 되기 때문에 유지관리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게 건전지식 대비해서 장점입니다.
제품 상단에 위치한 태양광 전지는 사진처럼 보호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태양광으로 충전중에는 블루LED가 들어오며, 충전중이 아닐 때에는 블루 LED가 꺼지며, 움직임이 감지되면 같은 곳에서 레드LED가 켜지는데 야간에는 충전이 안되기 때문에 순수하게 레드LED만 밝게 켜져서 작동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USB충전단자는 고무마개로 보호되어서 USB단자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1단 : 13.5kHz~20kHz : 쥐, 여우, 개, 담비 등을 퇴치
2단 : 15.5kHz~25kHz : 고양이, 너구리, 오소리, 스컹크 퇴치
3단 : 25kHz~34.5kHz : 박쥐, 조류, 설치류 등 동물 퇴치용
4단 : 강한 점멸등 : 너구리, 멧돼지, 마텐(?)등의 동물을 물리치는 강한 플래시등을 켭니다.
5단 : 13.5kHz~40kHz : 모든 동물을 물리치고 강한 플래시를 켭니다.
제품의 작동범위도 설명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초음파 단계를 원래 사용할 용도인 2단계에 놓으면 미세하게 초음파 퇴치기 특유의 소리를 민감하신 분들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출력이 좋은 편입니다.
제품의 바닥면은 사진처럼 거치대를 끼우게 되어 있는데 딱 걸려서 고정되는 타입은 아니기 때문에 바람이 많은 곳에 설치할 때에는 단단하게 고정될 수 있게 접착제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말뚝형 거치대는 사진처럼 제품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흙에 꼽아주면 됩니다.
제품이 감지하는 거리는 스펙만큼 감지되는 것 같고, 담장 밖으로 초음파가 나갈 수 없으며 움직임 감지 범위안에 들어와야만 작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집에 피해줄 수 없는 방식이고 동물이 가까이 와야 작동하기 때문에 정원이나 텃밭이 넓으면 여러개를 설치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입니다.
2번 모드기준으로 가까이서 들어보면 민감함 편이면 소리를 느낄 수 있을 정도이고 움직임이 감지되어야만 작동하는 방식이고 내 사유지안에서만 작동되고 벽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평화적인 방법으로 똥오줌테러를 줄이거나 퇴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했는데, 이 제품을 설치하고 며칠 되었는데 여태까지는 테러가 없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과는 보이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