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EM-DT35라는 키보드가 저렴한 키보드중에서 가장 국내에서 아직도 인기가 많은 제품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SEM-DT35는 여러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원조격인 삼성전기 DT35와 지피전자(큐센:삼성전기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부분을 분사한 회사) DT35로 크게 나눠지고, 삼성전기 버전의 DT35도 초기형과 개선버전 몇개가 있고, 지피전자(큐센) DT35도 초기버전과 개선버전들이 존재하며, 큐센이 흔들~한후에 기존 A/S를 대행하던 업체에서 큐센에서 생산을 맡겼던 공장에서 똑같이 제품을 만들어서 이름도 비슷하게 출시하고 박스 디자인도 비슷하게 만든 DT35가 또 있습니다. 회사가 흔들~하자 이 제품이 그만큼 유명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첫번째 사진과 두번째 사진의 DT35는 삼성전기 버전의 2003년도 생산 제품입니다.(키보드 컨트롤러 부분에 2003년 생산 마킹 되어 있음)
이 제품은 완전 초기형은 아니고 삼성전기의 중기버전 정도 되는 제품으로 초기버전이 키보드 컨트롤러 부분이 좀 더 좋았는데, 이 제품은 컨트롤 부분을 약간 저렴하게 만든(?) 중간 버전 정도 되는 제품으로 요즘 보기 힘든 분리형 러버돔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모 키보드 회사에서 일체형 러버돔을 유행시키면서 지금은 거의 멤브레인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키보드들은 일체형 러버돔을 채용하는게 기본인데, 다시 분리형 러버돔으로 돌아가는 회사도 있는데, 이런 기술적인 부분도 유행이 돌고돌고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 버전은 올화이트로 나온 큐센(QSENN) 버전 제품과 블랙버전이 있는데, 일명 DT35 2015년 버전으로 알려진 제품입니다.
기존에 DT35에는 없는 윈도우 관련키들을 잠글 수 있는 WIN LOCK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이전 버전이 이 WIN LOCK기능만 없고 완전히 같은 제품으로 블랙만 출시한 제품이 있었고요.
키보드 LED부분에 권총그림이 없는게 또 그 이전 버전이고, 의외로 많은 버전이 존재하는게 DT35입니다.
사실상 큰 틀에서 기본 디자인과 제품명만 그대로이지 내부도 몇번 바뀌었고 멀티키 입력도 삼성전기 초기형은 엄청 좋았다가 중간에 좀 싸게(?) 만들면서 않좋았다가 또 좋아지고 하는 등 같은 SEM-DT35가 성능이 생산 년도에 따라서 제각각인데, 물론 러버돔이 바뀌면서 키감도 살짝살짝씩 틀린데, 2015년 버전이 역대 나온 DT35를 나름대로 버전별로 많이 사용해봤지만, 제일 부드러운 타이핑감을 제공한다고 봅니다.
지피전자(큐센) 제품들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본 제품중에서는 GP-K8000이 가장 부드러운 키감을 가지고 있지만, 2015년 버전 SEM-DT35도 K8000보다는 못하지만, 기존 DT35들 대비해서 부드러워진 것은 사설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게임용으로 구매한다면 굳이 구형들을 찾으실 필요 없이 신형인 제품을 사는게 맞는 것인데, 쇼핑몰마다 틀리지만, 제품이 나왔다가 들어갔다가 들죽날죽 하기 때문에 딱 잘라서 추천하기에는 뭐하지만 1만원 전후의 가격에서 게임에서 신뢰성 있는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중에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지피전자가 DT35나 K5000보다는 K8000을 다시 리뉴얼해서 윈도우 락기능을 넣어서 출시해주면 아주 좋은 것 같은데 아쉬움이 남습니다.